Zero to Hero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2. 4. 2. 10:16
함께 자라기 Review

 

이 책은 애자일을 협소한 업무 방법론이 아닌 일하는 한 가지 스타일, 혹은 더 넘어서 삶을 사는 방식으로 확장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풀어낸다. 대부분의 내용이 함께 일하는 방법과 이를 위한 태도를 다루고 직접적으로 애자일 개념을 다루는 페이지는 몇 페이지 안된다. 분량 안배만 보아도 단순히 애자일이 단순히 규칙과 도구로 실현되는 것이 아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어필하고 있다.

 

함께 자라기의 함께는 나와 팀 멤버뿐만 아니라 우리 팀이 만들어낼 서비스에 연관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우리는 비록 의식하진 못하지만 다른 사람과 관계를 나누면서 명확한 규칙 아래에서 수치화된 자료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불확실한 일들을 하루에도 수십 번씩 겪는다. 결국 내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이 모든 과정에 연관되어있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같다. 개인이 아닌 팀이기 때문에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너지라는 가능성을 건강하게 끌어내기 위한 생각 전환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 시너지를 만드는 시작점이 구성원 간의 신뢰이고 그 신뢰를 형성하는 시작점으로 투명한 소통과 공유를 제안한다.

 

함께 자라기의 자라기는 시간과 노력을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대해 다룬다. 이제 모두가 경력과 전문성이 비례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의도적 수련과 적절한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것을 할 수 있는 환경은 구성원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모호한 것, 협상,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타인과 상호작용이 필요한 것에서 발휘되는 전문성이 대체되지 않는 길러야 할 능력이라고 제시한다.

 

Naive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고, 자라기 부분에선 내가 평소에 의식하고 있었던, 이미 하고 있는 부분도 어느 정도 있어서 책에 몰입할 수 있지 않았나 싶다.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RxJava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0) 2022.04.30
이펙티브 자바 3/E  (0) 2022.04.30
프로그래머의 뇌  (0) 2022.03.28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0) 2022.03.28
클린 아키텍처  (0) 2022.03.06
profile

Zero to Hero

@Doljae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